부동산정보

청약홈 청약연습따라하기

park-emotion 2020. 9. 27. 01:58
반응형

안녕하세요 emotion입니다. 요즘은 주변에서 부동산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많아 졌습니다. 그래서 어제는 청약통장의 대한 글을 올렸는데 오늘은 이것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부동산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도 제 블로그를 보고 부동산의 대한 지식을 키워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1.청약홈이란?

한국감정원에서 운영하는 주택청약 사이트. 아파트 투유가 20130일 이후 서비스 종료되어 20년 3월부터 청약홈을 운영함. www.applyhome.co.kr 에서 접속할 수 있다.

 

 

2. 청약홈에서 달라지는 것들

 

2.1청약 신청자격 정보 사전제공

세대구성원의 동의가 있으면 세대 구성원의 정보를 포함하여 일괄 조회 가능 청약 신청단계에서도 사전조회가 가능.

 

2.2 청약신청 단계축소

주택 청약 진행 시 기존 10단계 였던 화면 전환을 5단계로 변경하여 단계를 축소하였고, 모바일이나 태블릿에서 PC와 동일한 청약 서비스를 지원.

 

2.3 GIS 부동산 정보제공

청약 예정단지,기존아파트 단지 ,최근분양완료된단지 의 분양가와 청약 경쟁률 등의 데이터를 GIS 기반으로 제공

 

 

2.4 상담센터 운영

1644-2828. 영업일 기준으로 09:00부터 17:30까지 각종 상담을 진행하는 전용 상담센터를 운영.

  아파트 투유 청약홈
운영기간 2020년 1월 30일까지 2020년 3월 부터 
청약 신청 자격정보 사전제공 X
청약단계  10단계 5단계
부동산 정보제공  GIS 기반 데이터 제공 X
상담센터 운영 X

 

 

3.청약가점 계산하기

청약홈에서는 주택청약을 연습해 볼 수 있다. 우선 가점을 계산하기 전에 본인의 정보에 대해서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첫 번째 무주택기간. 미혼일 경우 무주택 기간은 30세 이후 기간부터 산정해야하며 30세 전 기혼자의 경우는 혼인신고일로 등재된 날부터 기산한다.

두 번째 부양가족. 부양가족은 직계존속,배우자,직계비속을 포함한다. 직계존속은 부모와 조부모를 포함한다. 신청자가 세대주 여야하며 3년 이상 동일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직계존속을 뜻한다. 직계존속이나 배우자 중 한명이라도 주택(분양권)을 소유하고 있으면부양가족으로 보지 않는다. 하지만 그 주택이 소형이거나 저가주택을 경우는 부양가족으로 인정한다. 직계비속의 경우 자녀나 손자녀를 모두 포함한다. 신청자와 동일한 주민등록등본에 등재된 미혼자녀인데 만 30세 이상인 자녀는 1년이상 동일한 주민등록 등본에 기재되어 있어야한다. 손자녀의 경우는 부모가 모두 사망한 경우 미혼인 손자녀가 포함된다.

세 번째 청약통장. 입주자 모집 공고일을 기준으로 입주자가 최초 가입한 일자부터 기준일 까지의 기간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어야한다. 가입자의 명의 변경을 한 경우에도 최초 가입일을 기준으로 산정한다.

위에서 언급한 세가지의 정보를 정확하게 인지한 뒤 청약 가점 계산에 들어가 해당정보를 기입하면 총점을 알 수 있다

 

*소형 저가 주택 기준: 60제곱미터 이하 8천만원 (수도권:13천만원)이하인 주택또는 분양권

조건
무주택기간 미혼자 : 30세 이후 기간산정/ 30세 전 기혼자 : 혼인 신고일 붕터
부양가족 직계존속, 배우자, 직계비속
청약통장 최초 가입일자부터 기준일까지의 기간산정

 

4. 청약연습하기

 

위에서 언급한 청약홈에 들어간다. URL도 삽입해 놧으니 링크를 타고 들어간다. 연습하는 과정에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준비해 놓는다. PC에서 인증하는 것을 추천한다. (모바일 오류) 메인화면에 들어가면

 

이런 화면이 등장한다 여기서 청약 연습 모집공고 단지 청약 연습을 클릭한다.

 

클릭을 하면 다음과 같은 정보가 등장하는데 정보는 숙지해 놓고 모집공고 단지 청약 연습 신청하기 버튼을 누룬다.

그러면 이렇게 공인인증서를 인증하는 창이 뜨는데 인증을 한다.

인증을 하면 이런식으로 현재 청약 신청할 수 있는 주택이 나온다 여기서 비산 한신 더휴를 선택하겠다. 다음 버튼을 누르면

 

신청시 유의사항을 알려준다 여기서 모두 동의를 하고 다음단계로 넘어간다.

그러면 이렇게 신청인의 정보가 나온다. 청약통장 가입정보, 예치금 주택소유 여부 부동산거래내역 재산세정보 등 모두 동의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이곳에서는 아파트의 형태를 선택할 수 있다. 본인이 희망하는 것에 체크를 한 뒤 행정 정보 자동조회에 동의를 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 이 창을 모두 적고서 다음 버튼을 클릭해 넘어간다 .

공인인증서를 인증하면 위의 화면처럼 처리과정이 뜨는데 이 과정이 시간이 걸린다. 이과정을 모두 완료하면

 

청약자격과 거주지 확인을 한다 본인이 해당하는 사항에 표기를 한다.

가점항목도 입력해주면 자동으로 계산을 해준다. 다음으로 넘어가면

위에서 입력햇던 정보에 토대로 자신의 청약가점이 나온다 84점 만점 중 32점을 얻었다.

청약 신청 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

 

 마지막으로 청약연습이 완료되었다.

 

청약홈 주택청약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실제 청약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니 모두 청약에 성공하여서 내집마련의 꿈을 이뤘으면 좋겟습니다.

반응형